본문 바로가기
경제

연회비 300만원.. 상위 0.1%만 허락된다 “블랙카드”

by 꿀양이 2025. 2. 24.
728x90
반응형

 
VVIP 프리미엄 카드의 특별한 세계

카드사가 보내는 이 메시지는 그 자체로 특별한 의미를 지닌다. 선택받은 이들에게만 허락된 세계로의 초대장이기 때문이다. 신용카드 시장에서 프리미엄이란 단어는 흔해진 지 오래다. 하지만 VVIP 고객만을 위한 프리미엄 카드의 세계는 여전히 폐쇄적이고 은밀하다. VVIP 프리미엄 카드는 단순한 결제 수단을 넘어 회원에게 특별한 지위와 특권을 제공하는 상징으로 통한다.
일반적인 신용카드는 일정한 연소득 조건을 충족하면 신청할 수 있다. VVIP 카드는 다르다. 카드사가 직접 고객을 선정해 초대장을 보내는 방식으로 발급된다. 경제적 능력뿐 아니라 사회적 지위와 명예까지 평가한다. 아무리 재력을 갖추고 있다고 하더라도 쉽게 발급받을 수 없다. 회원 수 역시 제한해 카드의 희소성과 프리미엄의 가치를 극대화한다.

VVIP 프리미엄 카드를 두고 대중의 관심은 수백만 원에 달하는 연회비나 연회비를 웃도는 혜택에 집중된다. 하지만 이 카드의 핵심 가치는 금전적 혜택이 아니다. 회원만이 누릴 수 있는 독점적인 경험과 네트워크, 그리고 특정 계층(class)에 속했다는 상징성에 있다.
국내 VVIP 프리미엄 카드는 회원만이 누릴 수 있는 프라이빗한 행사와 글로벌 명품 브랜드의 VIP 서비스, 최상위 호텔과 항공사의 특별 혜택 등을 제공한다. 여기에 회원의 요구를 24시간 맞춰주는 전담 컨시어지(비서) 서비스도 갖추고 있다. 단순 예약 대행에 그치지 않고 고객의 취향과 선호를 고려한 맞춤형 프리미엄 설루션을 선사한다. 이 카드 한 장으로 회원들은 일상에서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차원이 다른 라이프 스타일을 누릴 수 있다.
VVIP 프리미엄 카드는 소유자의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고 고유한 라이프 스타일과 가치관을 반영한다. 이 카드를 손에 쥐었다는 것은 특별한 세계의 일원으로 인정받았다는 의미와도 같다.

연회비 300만 그들만의 혜택.. 그들만의 세계

연회비 300만원인 현대카드의 더블랙은 회원만을 위한 프리미엄 바우처를 제공한다. 몽클레르, 키톤 등 럭셔리 브랜드와 라망 시크레, 이타닉 가든 등 국내 파인다이닝 레스토랑에서 쓸 수 있는 50만 원권 4장을 매년 제공한다. 더블랙 회원을 위한 라이프스타일 전담 매니저인 더블랙 컨시어지 서비스도 누릴 수 있다. 인천국제공항 라운지 서비스인 마티나골드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인천국제공항 및 국내 특급호텔의 무료 발레파킹 서비스도 가능하다. 카드사들은 VVIP만을 위한 프라이빗한 행사도 다채롭게 연다. VVIP 고객을 위한 프라이빗한 행사는 그들의 독특한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해 기획한다. 단순한 VIP 서비스가 아니라 특별한 경험을 할 수 있는 차별화된 혜택을 제공하는 것이다. 예컨대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와 협업한 초청 이벤트를 열고 세계적 명품 브랜드와 협업해 한정판 컬렉션을 소개하는 VVIP 쇼핑 행사를 연다. 유명 음악가나 예술가들이 함께하는 소규모 공연 및 전시회나 최상급 레스토랑 셰프가 직접 준비하는 프라이빗 다이닝 행사도 주최한다. 이런 행사들은 VVIP 고객만을 위한 특별한 경험을 제공하며 브랜드 가치를 극대화한다. 고객 충성도를 더욱 강화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도 한다.
가치 있는 인맥을 형성할 기회도 준다. VVIP만 참석할 수 있는 프라이빗한 행사를 개최하면서 비즈니스 및 네트워크 플랫폼 역할을 하는 셈이다. 유명 갤러리에서 열리는 경매 행사, 한정판 명품 출시 초대 등이 대표적 사례다. VVIP에게는 단순한 시간 소비가 아니라 가치 있는 관계 형성의 기회다.

부와 명성 사회적 평판까지 꼼꼼히 따진다


VVIP 프리미엄 신용카드는 돈이 많다고 해서 아무나 발급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카드사는 고객의 자산 규모뿐만 아니라 사회적 지위와 평판도 심사한다. 엄격한 초대 전용(invitation-only) 원칙을 적용하며 고객의 명성이 카드 브랜드 가치에 미치는 영향까지 고려한다.
예를 들어 현대카드는 단 1000명의 VVIP 프리미엄 카드를 발급한다. 현대카드가 먼저 초청하지 않는 한 신청할 수 없다. 초청받고 가입 의사를 밝혀도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을 비롯한 위원 8명이 직접 심사해 만장일치로 승인이 나야 한다. 이런 이유로 유명 연예인이 일상생활에서 현대카드 VVIP 전용 카드인 더 블랙을 사용하는 모습이 포착돼 대중의 주목을 받기도 한다. 삼성카드의 경우에도 소수의 개인·법인 고객을 위해 입회 절차부터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다. KB국민카드 역시 최상위 1% 고객을 대상으로 별도의 자격 기준 심사를 거쳐 발급하고 있다

카드사가 VVIP 프리미엄 카드 발급 조건을 까다롭게 관리하는 것은 이를 사용하는 고객의 명성이 신용카드의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하기 때문이다. VVIP 프리미엄 카드가 부와 권위를 상징하는 ‘자격’이자 ‘사회적 인정’인 셈이다. 아무리 재력이 크다고 해도 사회적으로 신뢰받지 못하는 인물에게는 VVIP 카드가 발급되지 않는다. 재력과 더불어 높은 사회적 평판과 신뢰도가 뒷받침될 때 진정한 초프리미엄 신용카드의 소유자가 될 수 있다는 얘기다.

VVIP 카드 소재는 금보다 귀한 희귀금속


VVIP 프리미엄 카드는 소재부터 특별하다. 단순한 플라스틱이 아니라 티타늄, 카본 파이버, 스테인리스 스틸, 백금, 팔라듐 등 희귀한 소재와 금속으로 제작된다. VVIP 프리미엄 카드에 걸맞은 희소성과 가치를 담기 위해서다. 여기에 카드를 쓰는 VVIP의 촉감까지 고려한다.
아메리칸익스프레스는 고강도 티타늄을 소재로 VVIP 카드를 제작한다. 묵직하면서도 차가운 촉감이 차별화된 경험을 준다. JP모간의 VVIP 프리미엄 카드는 금보다 희귀한 금속으로 부식이 잘 안 되는 백금과 팔라듐으로 만든다. 두바이 퍼스트 로열 마스터카드는 금과 다이아몬드로 돼 있다. 상단은 금으로 덮여 있고 카드 중심에는 0.235캐럿 다이아몬드가 박혀 있다.
국내에서도 삼성카드의 라움 O는 메탈을 정밀하게 세공해 제작한다. 퓨어 화이트, 로열 블루 등 두 가지 색상으로 제공해 고객 취향에 맞는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다. 신한카드의 더 프리미어 골드 에디션은 두랄루민 금도금, 정교한 음각 가공, 다이아몬드 커팅 등으로 제작된다. KB국민카드의 헤리티지 익스클루시브는 고급스러운 메탈 소재를 적용해 럭셔리한 디자인으로 무게감을 한층 더했다.
최상위급 VVIP 카드는 회원별로 커스터마이징 된 패키지를 제공하기도 한다. 회원 이름을 새긴 메탈 플레이트를 포함하는 경우도 있다.

현대카드 바로가기

삼성카드 바로가기

728x90

댓글